오늘은 이직 또는 퇴사 시 연말정산 시 꼭 챙겨야 할 사항과 이직 및 퇴사 직장인의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퇴사 시 연말정산 체크포인트 및 연말정산 방법
- 퇴사 시 연말정산 체크포인트는 전 직장에서는 정산 여부입니다. 보통 퇴직할 때, 회사에서는 퇴사 시점 기준으로 기본공제를 반영해서 정산하고 퇴사하는 직원에게 퇴직금과 정산금을 함께 입금합니다.
- 하지만 퇴사 시점 기준으로 정산한 내역은 매년 1월에 대대적으로 진행하는 연말정산 시 반영하는 자료를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환급받아야 할 금액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.
- 또한 회사에서 정산 시 또는 지급 시 실수가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.
- 그러므로 꼭 정산내역을 확인하고,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전 회사에 요청하여 환급 받아야 합니다.
★ 국세청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.
[▶▶▶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▶▶▶]
홈택스 로그인 → 메인화면 신청/제출 → 근로소득 →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조회
- 매년 1월~2월에 진행되는 연말정산을 못해서 환급을 못 받았다면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'연말정산 수정신고'를 해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 포기하지 마세요!!!
이직 후 연말정산 체크포인트 및 연말정산 방법
- 퇴사 후 이직을 했다면 간단히 연말정산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. 전 직장에 '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'을 받아 현 직장에 제출하시면 회사의 연말정산 담당자가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진행시켜 줍니다.
- 12월 말에 소속된 직장에서 전 직장의 근로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. 만약 여러 번 직장을 옮겨서 여러 직장에서 소득이 발생한 경우는 주된 근무지에서 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 해야 합니다.
- 전 직장으로부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서 현 직장에 제출해야 하는데, 전 직장에서 지급명세서를 조기 제출한 경우에는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 확인 가능합니다.
- 앞서 말씀드렸듯이 퇴사 시점에 전 직장에서 정산을 해 줍니다만, 누락되었거나 지급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 그러므로 퇴직금과 함께 받은 정산내역을 반드시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★ 못 받는 정산내역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'을 확인하시면 됩니다.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하단에 세액명세가 공란이라면 정산되지 않은 것입니다.